옥수수 삶는 법

2020. 8. 10. 16:25소소한 일상 2020

옥수수 삶는 법

 

찰옥수수는 탄수화물, 섬유질, 항산화 물질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합니다.

여름날 무기력증을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 성분이 있어요.

옥수수

옥수수는 제가 좋아하는 식품입니다. 간편하게 간식으로 먹기도 좋고, 식사대용으로도 손색이 없어서 자주 사 먹기도 합니다.

여름이 되면서 지인이 귀한 옥수수를 보내주셔서 삶아 보았답니다.

옥수수를 생각하면 여름날 평상에 앉아 저녁에 한알씩 따서 먹던 옥수수가 생각이 납니다.

여름방학에 할머니가 옥수수를 많이 삶아 놓으셨어요. 밖에서 뛰어놀다가 배고프면 집에 와서 수박도 먹고 옥수수, 감자, 고구마를 먹고 또 친구들을 만나러 놀러 나가곤 했었는데, 다 지난 추억이 되어 버렸네요.

옥수수를 먹을때면 문득 할머니 생각에 지난 유년시절이 생각나곤 하는 음식입니다.

 

옥수수

1. 옥수수 수염을 제거하고 속껍질 한 겹만 남기고 껍질을 벗겨줍니다. 

저는 지인이 한겹만 남기고, 잘 포장하여 보내주셔서 따로 씻기만 했어요.

2. 옥수수 10개 기준으로 알코란 레시피는 물 8컵, 소금 1큰술, 뉴슈 4 큰술을 넣고 옥수수 삶는 물을 만듭니다.

저는 큰 솥에 물을 반 정도 채우고 소금 1큰술과 뉴슈가 1 작은 술을 넣고 옥수수를 넣어 주웠답니다.

개인적으로 옥수수의 맛을 느끼고 싶어서 뉴슈가는 작게 넣었습니다. 

3. 냄비에 옥수수를 차곡차곡 쌓아주고 만들어 놓은 물을 넣고 센 불에 끊어 오르면 중불로 바꿔서 30분간 삶아줍니다.

4. 옥수수를 위아래로 뒤집은 후 중불로 30분간 더 삶고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입니다.

삶아진 옥수수
삶은 옥수수
삶은 옥수수
삶은 옥수수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맛이 더 있다네요. 속껍질이 2~3장을 함께 찌면 수분이 유지돼 촉촉하고 쫄깃한 옥수수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